<방하착(放下着)과 착득거(着得去)> | |||||||||||
<방하착(放下着)> | |||||||||||
산사의 스님들 사이에 방하착이란 예화가 자주 등장한다. 한 스님이 탁발을 하러 길을 떠났는데, 산세가 험한 가파른 절벽 근 | |||||||||||
처를 지나게 되었다. 그때 갑자기 절벽 아래서 사람 살려! 라는 절박한 소리가 실낱같이 들려왔다. 소리가 들려오는 절벽 밑을 | |||||||||||
내려다보니 어떤 사람이 실족을 했는지 절벽으로 굴러 떨어지면서 다행히 나뭇가지를 붙잡고 대롱대롱 매달려 살려달라고 발 | |||||||||||
버둥을 치고 있는 것이었다. 이게 어떻게 된 영문이오? 라고 스님이 물어보니 다급한 대답이 들려왔다. | |||||||||||
사실은 나는 앞을 못 보는 봉사올시다. | |||||||||||
산 넘어 마을로 양식을 얻으러 가던 중 발을 헛딛어 낭떠러지로 굴러 떨어졌는데 다행히 이렇게, 나뭇가지를 붙잡고 구사일생으 | |||||||||||
로 살아 있으니 뉘신지 모르오나 어서 속히 나 좀 구해주시오~ 이제 힘이 빠져서 곧 죽을 지경이오! 하는 것이었다. 스님이 자세 | |||||||||||
히 아래를 살펴보니 그 장님이 붙잡고 매달려 있는 나뭇가지는 땅 바닥에서 겨우 사람 키 하나 정도 위에 있었다. 뛰어 내려도 | |||||||||||
다치지 않을 정도의 위치였던 것이다. | |||||||||||
그래서 스님이 장님에게 외쳤다. 지금 잡고 있는 나뭇가지를 그냥 놓아 버리시오. 그러면 더 이상 힘 안들이고 편안해 질수 있 | |||||||||||
소! 그러자, 절벽 밑에서 봉사가 애처롭게 애원했다. 내가 지금 이 나뭇가지를 놓아버리면 천길 만길 낭떠러지로 떨어져 즉사할 | |||||||||||
것인데, 앞 못보는 이 사람을 불쌍히 여기시어 제발 나 좀 살려주시오~ 라고 애걸복걸 했다. 그러나, 스님은 봉사의 애원에도 | |||||||||||
불구하고 살고 싶으면 당장 그 손을 놓으라고 계속 소리쳤다. 그런 와중에 힘이 빠진 봉사가 손을 놓치자 땅 밑으로 툭 떨어지며 | |||||||||||
가볍게 엉덩방아를 찧었다. 잠시 정신을 차리고 몸을 가다듬은 장님은 졸지 간에 벌어졌던 어처구니없는 상황을 파악하고 멋적 | |||||||||||
어 하며 인사치례도 잊은 채 황급히 자리를 떠났다. | |||||||||||
그렇다, 우리도 앞못보는 장님과 크게 다를 바 없다. 봉사가 붙잡고 있는 나뭇가지가 오직 자신을 살려주는 생명줄인 줄 알고 | |||||||||||
죽기 살기로 움켜쥐듯이, 끝없는 욕망에 집착하며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놓아버리면 곧 죽고 못 살 것처럼 아등바등 발 | |||||||||||
버둥 치는 청맹과니와 같이 눈뜬 장님이 바로 우리들이 아닌지 돌아 보는 시간이 되면 좋겠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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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bcXYZ, 세종대왕,123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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